Loading...

학회소개

The Korean Powder Metallurgy & Materials Institute

  >   학회소개   >  인사말

인사말

Welcome Message

한국분말재료학회의
제24대 회장단 인사드립니다.

존경하는 한국분말재료학회 회원 여러분!

희망찬 2022년 임인년 (壬寅年) 호랑이의 해가 밝았습니다. 올해는 솔직하고 낙천적이며 적극적인 검은 호랑이 ‘흑호’의 기운으로 2년 넘게 우리에게 새로운 과제들을 제시하고 있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를 극복하고, 모두 건강하시고 소망하는 모든 일들이 성취되시길 기원합니다.

우리 학회는 1993년 6월 25일 (사)한국분말야금학회 창립총회 이래 지난 28년 동안 비약적인 학회 발전을 위해 모든 회원들과 전임회장단이 보여준 헌신적인 노력의 결실로, 약 2,100 명의 정회원이 활동하고 있으며, 700 명 이상이 정기 학술대회에 참가하는 대한민국 재료 분야의 대표적이고 모범적인 중견 학회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는 『분말기술 분야의 회원 다변화 및 확대, 신진 연구자의 참여 확대를 통한 연구교류의 활성화, 학술지의 질적 도약을 위한 기반 마련, 소통 및 협력의 플랫폼 구축』을 위해 학회명을 “(사)한국분말재료학회(The Korean Powder Metallurgy & Materials Institute, KPMI)”로 변경하고 첫 걸음을 내딛는 설레임과 두려움이 공존하는 도전의 시간이 열렸습니다.

코로나 위기 속에서도 분말분야 신산업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새로운 도약의 기회를 만들어 주신 좌용호 전임회장님과 2021년도 임원님들께 깊이 감사를 드립니다.

그동안 우리 학회는 전임회장단을 중심으로 분말야금 기술의 저변 확대와 고도화를 위해 부단히 노력해왔으며, 구조용 분말야금 분야뿐만 아니라 적층제조, 자성재료, 에너지 저장 등 기능성 분말 소재의 학문과 기술발전에 큰 성과를 이루고 있다고 자부합니다. 또한, 국제학술대회인 ISNNM (International Symposium on Novel and Nano Materials)과 ISIMP(International Symposium on Innovation in Materials Processing)를 매년 각각 격년으로 교차해서 성황리에 개최하고 있으며, 분말 소재 및 공정에 대해 연구·개발에 참여하고 있는 젊은 인재들이 적극적으로 참가하여 국제화와 영속성을 다지고 있는 모범적인 학회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4차 산업혁명의 대두로 인해 소재·부품 산업에서 요구하고 있는 복합화 및 다기능화, 국가 간 경쟁 및 견제 심화 등에 선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우리 학회도 그 어느 때보다 변화와 혁신이 필요한 시기이며, 따라서 금속, 세라믹 및 고분자 재료에 대해 포괄적이고 체계적인 학회로의 변화가 시급한 실정이라는 것을 모든 회원들이 공감하고 있습니다.

먼저, 전임회장님들이 중점적으로 추진한 중·장기 학회 발전 5대 과제(학술대회 활성화, 국제화, 회원 우량화, 분말산업의 허브화, 재정 건전화)의 완성을 위해 올해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여기에, 분과위원회 활성 및 산학연 기술교류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구축하고 활성화는 사업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세부 기술별로 분과위원회를 통해 모든 회원들이 자유롭게 가입하여 기술교류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하고, 국제학술대회의 심포지아와 연계하여 학회발표 세션의 운영을 주관하도록 권한을 부여하겠습니다.
두 번째, “한국분말야금협회(KPMA)” 및 분말산업 전반의 요구를 수용하여 산학연 기술교류 강화 프로그램을 구축하고 활성화함으로써 수요기업과 소재·부품·장비 개발 연계 강화 및 해외 단체인 APMA, EPMA 및 MPIF 등과의 협력을 공고히 하겠습니다.

이 모든 일들을 성취하기 위해서는 회원님들의 소통과 화합이 발전의 원동력이 된다는 것을 항상 명심하고 제24대 임원들과 회원님들 사이의 소통과 친목 증진에 힘쓰겠습니다. 많은 고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다시 한번 회원님들의 지속적인 성원에 감사드리며, 항상 건강하시고 신년에 계획하시는 모든 일들이 성취되시길 소망합니다.

2022년 1월 1일
(사)한국분말재료학회 제24대 회장 김휘준 올림